본문 바로가기
신학이야기

신약성경탐험 요약 (개관)

by 따뜻한 곰아빠~ 2022. 3. 15.
SMALL

 

■신약성경 탐험 (요약) ■

 

 

신약성경탐험은 신약성경 각 권의 핵심과 배경의 의미를 살펴보면서 신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관찰 수 있게 집필되었고, 책의 저자는 마크 베일리탐 칸스터블이 공동으로 집필하였으며, 한국에서 서인선 교수와 임승환 목사를 통해서 번역되었다.

 

신약성경탐험서문에서 찰스R. 스윈돌은 신약성경 탐험이라는 제목과 어울리는 동굴 탐험에 대한 예화를 사용하며, 신약을 탐험하는 것을 영적인 탐험으로 소개하고, 탐험을 통한 신약의 깊은 연구는 기존 신약내용해석에서 벗어나 더욱 깊이 있고 세밀하며, 신중한 안내서가 될 것을 이야기한다.

 

1장 마태복음

  1.  저 자 / 기록시기 : 마태, A.D. 50년-60년 사이
  2. 역사적 배경 : 팔레스틴이나 수리아의 안디옥에서 기록하였다.
  3. 기록목적 : 본서는 예수님이 진실로 유대인의 메시아임을 유대인에게 확증하고, 하나님의 나라의 계획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의 특정 사건만 기록하였다.

특 징 : 1. 종말론이 본서의 비유와 강론들 속에 강조 2.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3. 예수 그리스도의 왕적인 위엄과 권위 강조와 율법, 안식일, 선지자, 성전 그리고 왕과 같은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제도들에 대한 그의 우월성 4.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교량으로서, 예수님의 사역의 예언적인 과거 성취와 예언적 미래 소망으로 바라봄 5. 네복음서중 유일하게 교회를 언급한 복음서 6. 그리스도의 가르침 강조 7. 이방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뚜렷한 관심

 

내 용 : 본서는 네복음서 중에서 왕으로서의 예수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구약의 메시아(이사야 7:14)에 대한 예언이 예수의 탄생과 사역을 통해 완성됨을 보여주며, 왕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사역들을 예수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해 확증해준다.

 

2장 마가복음

  1. 저 자 / 기록시기 : 마가, A.D. 65년-67년 사이
  2. 역사적 배경 : A.D. 2세기의 교부인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의 기록에 의하면, 로마의 기독교인들이 요청에 의하여 로마에서 기록되었고, 당시 성도들은 로마의 황제 네로로부터 핍박을 당하고, 기독교인들이 A.D. 64년에 발생했던 화재의 방화범으로 몰리며 그들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 속에서 기록하였다.
  3. 기록목적 : 본서는 예수님이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임을 보여주기 위함이며, 고난을 받지만 능력에 종의 모습과 인류의 구세주를 목적을 위한 자기희생으로 모든 사람, 특별히 로마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고 종으로서 모습을 기록
  4. 특 징 : 1. 예수님의 비밀(여러 가지 기적들, 귀신축출, 메시아로 믿은 베드로 고백, 예수님의 변형), 2. 예수님 주위에 군중들을 거듭 강조, 3. “즉시에 해당하는 헬라어가 마가복음에 42회 등장 즉, 마가복음은 행동 복음서, 4. 예수님의 여러감정을 강조, 5. 예수님 미래 사역을 위해서 제자들을 직접 준비하신것에 주목, 6. 마가복음은 전체 2/5 예수님의 마지막 한 주간을 상세하게 기록 즉, 예수님의 고난을 강조, 7. 그리스도의 신성 강조, 8. 예수님의 능력 강조.

 

내 용 : 본서는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봉사와 희생의 사역을 통해서 고난을 당하시고, 죄인을 위하여 종의 모습으로 겸손과 섬김을 베푸시며, 예수님의 능력과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셨다.

 

3장 누가복음

  1. 저 자 / 기록시기 : 누가, A.D. 57년-59년
  2. 역사적 배경 : 스토아학파나 에피큐로스학과 같은 철학적인 사조가 흥황한 시기에 기독교 신앙의 역사적 진실성을 입증할 필요한 있는 시기에 기록하였다.
  3. 기록목적 : 본서는 이방인 성도인 데오빌로에게 기독교 관련된 자료들을 통해 폭넓고 정확한 역사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또한 이방인들에게 이러한 진리를 전달함으로서 그들을 일깨우고 예수님을 거룩한 인자요, 세상의 구주로 믿는 믿음을 더욱 굳게 하려는 것이다.
  4. 특 징 : 1. 사복음서중 가장 문학적 작품, 2. 예수님의 비유 중 18개에서 20개가 누가복음에만 기록, 3. 성령님의 사역에 대해 때때로 언급, 4. 천사들에 대해 20번 언급으로 인자의 신성 강조, 5. 이사야 5340-60절 인용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강조, 6. 예수님의 생애 중 몇몇 사건들을 세계의 역사와 연결, 7.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가고자하는 굳은 결심. 8. 여인들과 어린아이들을 향한 예수님의 사역 강조, 9.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포함.

 

내 용 : 본서는 예수님이 인자로서의 사역을 강조하여 인간 예수님이 하나님께 대해 순종하는 삶과, 질병과 죄 그리고 가난과 고통 속에 있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모습에 초점을 맞추며, 예수님에 대해 올바르게 알게 하고, 견고한 믿음과 구원의 확실한 소망을 기록하였다.

 

4장 요한복음

  1. 저 자 / 기록시기 : 요한, A.D. 70년-98년
  2. 역사적 배경 : 본서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었으나, 추측하기를 A.D. 70년경 에베소에서 요한이 15년에서 20년 전에 사역을 하면서 기록하였다.
  3. 기록목적 : 본서는 예수님이 그리스도(메시야)시오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증하고,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누릴 수 있음을 강조하였고, 영지주의에 잘못된 가르침(가현설)에 반박하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성육신의 실재를 변증하는 것이다.
  4. 특 징 : 1. 예수그리스도를 간결하면서도 심오하게 소개, 2. 성부-성자간의 관계가 본서 전체 일관 3. 본서의 문제와 어휘는 간결하며 일반적으로 복잡하지 않음, 4. 예수님께서 다른 사람들과 나누신 몇몇 개인적 대화 강조, 5. 미래의 심판과 영원한 생명 강조, 6. 저자의 편집 설명(22), 7. 본서의 서론의 독특성(그리스도와 하나님 / 그리스도와 영원과의 관계 언급), 8. 십자가 이전의 일곱 가지의 자기 선언, 예수께 대한 일곱 명의 증인들에 대한 기록.

 

내 용 : 본서는 공관복음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새로운 사건과 교훈이 많이 기록되어 있으며, 예수님이 가르침과 예수님의 속성과 하나님의 아들 또는 아들이심과 구원자의 되심을 기록하였다.

 

 

 

5장 사도행전

  1. 저 자 / 기록시기 : 누가, A.D. 33년-62년
  2. 역사적 배경 : 누가복음의 후편으로 기독교에 대한 변증과 더 많은 성도들을 염두하고 기록하였다.
  3. 기록목적 : 본서는 교회가 시작된 유대교의 중심지, 예루살렘으로부터 이방 세계의 가장 끝이었던 로마에까지 이르는 복음의 확장을 보여주는 특별한 사건들에 대한 영감으로 기록하였으며,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과 목적이 어떻게 역사를 통해서 실현 되어졌는지를 보여주고, 기독교에 대해 비평하는 자들에게 이를 변호하고자 변증적인 목적으로 기록하였다.
  4.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성경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이스라엘 메시야를 거부하는 유대인에 대한 구약성서의 예언의 말씀이 실제로 발생을 보여준다. 특히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을 강조하고, 때때로 성령행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성령님에 대해 강조한다. 사도행전에서 성령님은 교회를 세우시는 일에 하나님의 대행자의 역할을 감당하시고, 성도들에게 내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구원의 강조점을 갖고,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이방인들의 구원의 문제(칭의와 성화)그리고 구원의 유익 등 본서를 통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5. 특 징 : 본서는 일곱 개의 요약문 도는 진행보고를 포함하며, 그 특징을 나열하였다. 1.“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2:47), 2.“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6:7), 3.“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9:31), 4.“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12:24), 5.“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니라”(16:5), 6.“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19:20), 7.“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28:31)

 

내 용 : 본서는 사도들의 행적과 가르침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의 교제와 봉사생활, 그리고 전도생활의 중요성을 교훈하고, 교회의 태동과 선교과정에 대한 기록,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확신과 성령충만의 신앙생활을 기록하며,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을 때 영원한 생명을 얻는 메시지가 되었다.

 

6장 로마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56년-57년, 로마의 교회
  2. 기록목적 : 본서는 로마의 성도들이 가진 영적인 필요를 도우려는 그이 소원이 있었으므로 그는 로마 교회의 방문에 대한 방문을 준비하고자 편지를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신약의 구원의 교리가 가장 심도 있게 설명한 책이며, 구원이 믿음으로 말미암고 은혜로 인한 것을 강조한다. 또한 본서에서는 인간의 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고, 이와 관련해서 인류에 대해서 많은 것을 전한다.
  4. 특 징 : 본서는 바울이 방문하지 않았던 교회에 보낸 몇몇 서신중에 하나이며, 바울은 로마서를 통해서 복음에 대한 논문적인 체계로 서신을 작성하였고, 로마서는 복음에 확산에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내 용 : 본서는 구원에 관한 바울의 신학을 짜임새 있게 기록한 것이다. 바울은 로마서를 통해서 구원받은 성도들이 행할 바에 대한 실천적인 권고를 담고 있으며, 율법주의적 신앙관을 피하고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이룰 수 있음을 기록한다. 또한 구원의 과정에 대한 교리적 다툼을 통해서 올바른 구원의 교리를 전하고 있다.

 

7장 고린도 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56년 늦은 겨울, 고린도 교회
  2. 기록목적 : 고린도 교회는 교회 내적으로 분쟁이 일어나면서, 설립자인 바울의 권위와 그 복음이 의심받게 된다. 바울은 내적분쟁의 원인에 대한 문제들(교리적인, 윤리적인) 복음으로 진단하고, 타락한 고린도 교회에게 바울은 본서를 통해서 그 대처방안을 제공하고, 더욱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하기위해 기록하였다.
  3. 신학의 강조점 : 본서의 주된 강조점은 교회의 복음적 신학적 의미이다. 이유는 신학, 윤리, 도덕 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바울은 교회론을 중심적 주제로 다루면서 특별히 지역적 형태로 나타는 교회에 관한 교리를 강조한다. 또한 십자가, 영성, 교회, 부활 등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수정한다.
  4. 특 징 : 고린도는 매우 목회적인 편지로서 목회상담의 최초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다. 본서는 바울이 교회내의 상황들에 대해서 하나의 응답으로서 바울이 이를 통해서 기독교의 기본적인 진리를 이탈한 청중을 바로 잡아준다.

 

내 용 : 본서는 고린도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직면하면서, 바울이 서신을 통해서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진리의 말씀과 믿음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사도권을 내세워 분쟁, 음행, 소송사건, 혼인문제, 성만찬과 은혜의 남용등의 문제들에 대해 신학적인 관점과 실천적인 관점으로 구체적으로 논리정연하게 답변을 한다.

 

8장 고린도 후서

  1. 저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56년 가을, 고린도 전서와 동일한 성도들에게 발송된 서신으로서 주로 대상이 이방인성도들과 몇몇 유대 성도들이다.
  2. 기록목적 : 본서는 고린도 전서를 통해서 고린도 교회내의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되지 못하면서, 바울에 대한 반대가 지속되었다. 교회 내에 바울을 비판하는 주된 문제는 바울의 사도권 문제이다. 이러한 고린도 교회의 문제를 들은 바울은 제 3차전도 여행시 에베소에 전달되었다. 그 후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지만, 문제를 해결되지 않았다바울은 에베소로 돌아가 디도와 또 다른 무명의 형제를 통해서 고린도 교회에 준엄한 편지를 보낸다. 디도는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여 서신을 전달하고 그들의 핍박으로 일찍이 고린도를 떠나야 했다. 바울에 지속적인 전도여행 중 디도에게 위로의 소식을 듣게 된다. 교회의 성도들 대부분이 바울의 명령에 순응했고, 문제를 일삼는 자들을 징계하게 이르렀다. 바울은 본서를 기록한 것은 고린도 전서처럼 교회의 분쟁에 대한 것보다, 바울의 사역을 무너뜨리려는 반대자와 고린도에 있는 반대자에 대한 비판에 응답하기위해 기록하게 된다.
  3. 신학적 강조점 : 바울은 본서를 기록을 통해서 기독교 사역의 본질을 규명하고 사도의 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물질적인 드림에 관한 자세한 가르침을 교회에 준다.
  4. 특 징 : 바울서신중 고린도후서는 가장 격식이 없는 서신이다. 본서는 전서와 동일하게 교회 내의 실질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지만, 내용면에서 더욱 철학적이다. (전서 : 사역의 실제 / 후서 : 사역의 철학) 또한 본서에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공개하면서 그들도 그렇게 하기를 권면한다.

 

내 용 : 본서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내는 두 번째 서신으로 고린도 교회의 문제에 대해서 지적하고, 교훈을 통해서 성도들이 걸어야 할 바른 길을 제시한다. 바울을 비판하는 일부 세력에 대해서 박해와 고통을 당하면서도 오히려 그 속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능력을 체험하게 되면서, 고난의 참된 의미를 보여주고 있다.

 

 

 

9장 갈라디아서

  1. 저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54년-57년경, 갈라디아사람들(3:1)
  2. 기록목적 : 바울은 주로 유태교화하는 이단의 흐름을 막기 위해서 본서를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예수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에게 주어지는 자유에 관한 대헌장이라고 불러왔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자유의 본질과 법칙 그리고 그 원수들을 설명한다.
  4. 특 징 : 본서는 바울의 행위에 기초를 제공하는 신념에 대해서 다루면서, 바울의 격한 감정을 그대로 기록하였다.

 

내 용 : 본서는 갈라디아교인들이 유대인 율법주의자들의 잘못된 율법 옹호론에 미혹되는 현실을 직시한 바울은 믿을 통해서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다는 복음의 원리를 강력하게 피력한다.

 

10장 에베소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저작설, A.D. 60년-62년, 에베소 교회
  2. 기록목적 : 바울은 본서를 통해서 교회의 신비를 설명하고, 특별히 교회 내의 유대인과 이방인의 연합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를 통해서 바울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써 그 안에서 유대 성도와 이방 성도가 하나님을 강조하였고, 사랑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하면서, 교회 내의 연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이다.
  4. 특 징 : 본서는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주로 다루고 있다.

 

내 용 : 본서는 교회의 설립한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유기체등의 교리, 즉 하나님의 선택, 화해, 교회론등 교리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그리스도 안에서의 연합과 영적성숙을 도모하는 것을 기록하였다.

 

11장 빌립보서 : 그리스도의 마음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60년-62년(옥중서신), 빌립보 교회
  2. 기록목적 : 본서는 바울이 감옥에 갇히면서 염려하고 있는 빌립보인들에게 안심시키기 위함과, 수감되어 있는 바울에 보낸 선물에 감사의 표시와 디모데의 방문을 알리고, 독자들을 다시 방문하고자 하는 바울의 소원을 설명하고 성도들의 연합을 격려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자기의 비우신 성육신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정신의 계시이다.
  4. 특 징 : 본서는 바울 서신중에 초지일관 가장 긍정적인 서신이다. 바울은 빌립보교회를 매섭게 꾸짖지도 않았고, 어떤 교회 내의 문제에 대해서 다루지도 않았다. 또한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자주 언급한 것을 볼 수 있다.

 

내 용 : 본서는 바울을 어려운 가운데 도와주는 빌립보 교회에 대한 감사와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말미암는 영적 기쁨을 제시하여 성도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주고 있다.

 

12장 골로새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60년-62년, 골로새 교회
  2. 기록목적 : 본서를 통해 바울은 골로새 교회의 과거의 신념과 생활로 돌아가는 것을 경고하고, 그들을 위협하는 거짓 가르침을 교정하기 원하였다. 바울의 주된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우월성과 충분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그리스도를 절대적으로 우월하시며, 성도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분을 소개하며, 성도의 삶이 바로 계시로부터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는 설명을 한다. 이것은, 성도의 삶을 사실상 내주하시는 그리스도의 삶이며 하나님은 이를 성도를 통해서 드러낸다는 것이다.
  4. 특 징 : 본서는 몸의 머리로서 그리스도이다.

 

내 용 : 본서는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서 구원의 은혜를 맛 볼 것을 권유하고 있다.

 

 

 

13장 데살로니가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51년경, 데살로니가 교회
  2. 기록목적 : 본서는 새로운 신앙 가운데 급성장하는 데살로니가의 성도들을 격려하고,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을 비판한자들을 통해 유포된 거짓 정보를 바로 잡고, 데살로니가인들의 영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훈을 주기위해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미래의 사건들에 관한 계시(종말론), 특히 자기 백성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재림(휴거)와 여러 사건들을 통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의미를 강조하였다.
  4. 특 징 : 본서는 모든 장에서 주의 재림에 대해 언급을 한번 이상 포함하였고, 다정하고 따스한 어조를 본서를 기록하였다. 또한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대한 바울의 격려한 것을 기록하였다.

 

내 용 :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견고한 믿음을 주며,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하심,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에 이루어질 성도의 부활에 대하여 기록하였다.

 

14장 데살로니가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50초-51년, 데살로니가 교회(약간의 유대성도들과 다수의 이방성도 포함)
  2. 기록목적 : 본서는 데살로니가의 성도들에 계속 되는 핍박을 끝까지 인내할 것과, 거짓된 가르침을 물리치기 위해 주의 날에 선행하는 사건들을 분명히 보여주었고, 교회 가운데 게으른 성도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가르쳤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데살로니가전서와 동일하게 종말론으로서 성도의 삶을 위한 적용, 주의 날이 언제 시작될 지를 명확하게 설명하였다.
  4. 특 징 : 본서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올바른 교리적인 오류를 시정하고, 성경의 계시를 올바르게 깨닫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내 용 : 본서를 통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교인들의 오해를 시정하고 건전한 재림신앙을 교훈한다.

 

15장 디모데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63년-66년, 개인적으로 디모데에게 전하는 서신이지만, 내용면에서 교회의 지도자를 가르치는 그의 사역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2. 기록목적 : 본서는 디모데에게 바울이 다시 할류하기 전까지 에베소에 남아서 사역을 감당할 것을 지시하기 위해서 이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목회서신서 신학적이기보다는 실천적이다. 교회 내의 일반적인 생활의 내용을 담고 있고, 건전한 교리의 설명보다, 건전한 교리를 변호하기 위한 많은 교훈들을 강조한다.
  4. 특 징 : 본서는 목회서신서로 교회의 실용적인 부분을 담고 있으며, 모든 지역별 교회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우선적인 원리와 관행을 주로 다루었다.

 

내 용 : 본서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내는 개인적 서신이지만, 그 내용부분에서는 모든 교회에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공중예배, 성도의 친교, 교회 직분자의 자격,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 교회 질서에 대한 교회 목회자의 자세에 대한 가르침이 체계적으로 잘 나타나있다.

 

16장 디모데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67년-68년, 디모데
  2. 기록목적 : 로마가 A.D. 647월에 불타버리고 네로가 이를 성도들의 탓으로 돌린 이후부터 기독교인들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였다. 당시 바울이나 교회 지도자들과 접촉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였고, 결과적으로 바울이나 교회 동역자들과 많은 성도들은 남의 눈이 띄는 것을 노력하였고, 디모데도 마찬가지로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소심한 태도에 바울이 그의 부르심에 끝까지 충성하도록 권면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교회의 주제를 다루고, 교회의 지도자들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4. 특 징 : 본서는 바울의 마지막 서신으로 유언서와 같았다. 바울은 마지막 서선을 통해 자신의 사역을 정리하고, 예수그리스도를 섬김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교회의 미래 모습에 대하여 기록하였다.

 

내 용 : 본서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내는 목회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기록이 담겨져 있다.

 

17장 디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62년-66년, 디모
  2. 기록목적 : 본서는 바울이 그레데 교회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교회의 질서를 다루고 있으며, 올바른 교회 교리에 기초한 순결한 도덕성을 강조한다.
  4. 특 징 : 본서는 그레데 교회의 질서를 세우라는 바울의 조언이 특징이다.

 

내 용 : 본서는 바울이 디도에게 도덕적으로 많이 부패되어 있는 그레데 교회의 조직과 질서를 확립하고자, 교리적이고 실천적인 면을 기록하였다.

 

18장 빌레몬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바울, A.D. 60년-62년, 빌레몬 성도
  2. 기록목적 : 본서는 빌레몬을 달래고, 총과 주인사이에 화평을 도모하고자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기독교의 위대한 가르침들이 복음에 대해 적대적인 문화에 처한 대인 관계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강조하였다.
  4. 특 징 : 본서는 바울이 자기의 동료 성도에게 참된 성도로서 행동하도록 격려할 목적을 보낸 개인서신이다. 서신을 통해서 주인과 종 사이인 빌레몬과 오네시모의 화합을 원하였다.

 

내 용 : 본서는 빌레몬과 오네시모의 관계처럼, 모든 기독교인들이 그리스도인의 형제에 대한 사랑과 용서를 베풀어 줄 것을 권고하였다.

 

 

 

19장 히브리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디모데, A.D68년-69년, 유대인
  2. 기록목적 : 본서는 기독교를 등지고 유대교로 돌아가지 믿음 안에서 인내할 것을 권면하고, 기독교의 우월성에 대해서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기독론을 이야기하며, 하나님의 초기의 게시와 사역자들과 관련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주로 설명한다. 이것은 유대교와 달리 마지막 계시로서 기독교 대한 강조가 나타나는 것이다.
  4. 특 징 : 본서는 설교문으로 신약과 구약의 계시에 대한 설명이 기초로 수많은 경고와 위로로 가득하다. 또한 목회자의 심정으로 자는 신앙을 포기하려는 자들과, 지친 성도들을 격려하였고, 그들의 믿음을 강건케 함으로 굳게 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내 용 : 본서는 기독교의 우월성을 변증하는 점이 중요하다. 즉 구약과 연결하여 그리스도의 우월성에 대한 논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당시 유대교로로 개종하는 이들을 막기 위해서, 이들이 믿음으로 인내함으로 신앙생활을 유지할 것을 기록하였다.

 

20장 야고보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야고보, A.D. 45년-48년, 유대인
  2.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신학을 가르치는 대신 실제적인 적용을 촉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진리를 설명하며, 수신자들에게 예수님의 윤리적인 가르침을 실천할 것을 권면하였다.
  3. 특 징 : 본서는 설교의 내용이 많이 담겨져 있으며, 구약성경의 20권 이상의 내용을 암시하고, 자연에 관한 내용과 예수님의 산상수훈에 나타난 가르침도 나타나있다.

 

내 용 : 본서는 시련 가운데서의 인내와 믿음의 구체적인 실천을 강조하였고, 참된 믿음에는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행위에 대해서 강조함으로써 믿음과 행위의 조화를 유도하였다.

 

21장 베드로 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베드로, A.D.64경, 소아시아 북부에 거주하는 성도들
  2. 기록목적 : 본서는 네로가 A.D. 64년에 로마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기독교인들에 책임으로 돌리면서 그 핍박이 더욱 확대되면서, 베드로는 독자들에게 핍박에서 굳게 서기를 위해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미래에 대한 강조와 은혜, 성결(개인적, 사회적, 공동체적), 소망, 구원, 공동체, 세상과의 관계, 삼위일체 그리고 특별히 고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4. 특 징 : 본서는 흩어진 이방 성도들에게 보낸 서신이다.

 

내 용 : 본서는 소아시아에 흩어진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소망을 지니고 고난 중에도 인내할 것을 권고하며, 격려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22장 베드로 후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베드로, A.D. 67년-68년, 소아시아 북부에 거주하는 성도들
  2. 기록목적 : 본서는 베드로가 마지막 때에 교회에 생겨날 끔찍한 배고, 특별히 교사들 가운데 잇는 이단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경고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종말론과 기독론을 다룬 주요 교리이다.
  4. 특 징 : 본서는 배교에 대한 경고와 교회의 교사들 중에 있는 배교를 강조하며, 성도 전반에 걸친 배교를 강조한다.

 

내 용 : 본서는 교인의 영적성숙만이 거짓교사들이 가르치는 것에 미혹되지 않고 믿음을 굳게 지킬수 있는 최선을 방법을 교훈한다.

 

23장 요한 1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요한, A.D. 85년-97년, 로마 영지의 교회와 성도들
  2. 기록목적 : 본서는 당시 영지주의와 가현설등이 존재했던 상황에 대해서 기록하며, 거짓 가르침과 맞서 싸우고 성도들이 믿음 안에서 계속 신실하도록 격려하고자 기록하였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인격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하나님의 교제와 다른 성도들과의 관계를 위한 기초라고 강조한다. (강조의 근거구원, 성령, 성도의 행실 강조)
  4. 특 징 : 본서는 성도의 신념과 행실을 흑백논리로 묘사한다는 점과 모든 가르침에 그는 동의어를 자주 사용했다.

 

내 용 : 본서는 영지주의 이단 세력이 강해져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신성등을 부인하고 기독교 윤리를 파괴시키려고 시도하나, 그들의 가르침을 반박하고,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을 심어주고, 하나님과 참된 교제 속에서 사랑의 실천을 내용을 기록하였다.

 

24장 요한 2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요한, A.D.90년-95년, 소아시아의 로마 영지
  2. 기록목적 : 본서는 하나님의 계시에 긍정적으로 응답함으로써 그리고 그 진리를 왜곡시키려는 거짓 교사들의 침입을 막음으로써 하나님께 계속적으로 순종하도록 권면한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계시된 진리와, 성경론의 중심적인 가르침인 기독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4. 특 징 : 요한 1서의 가르침에 대한 간략한 요약이다.

 

내 용 : 본서는 요한 1서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요한 1서 내용을 보충하는 개념이다. , 하나님의 계명의 핵심인 사랑의 실천과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의 내용이다.

 

25장 요한 3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요한, A.D. 90년-95년, 소아시아의 로마 영지
  2. 기록목적 : 본서는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고, 수신자의 사랑을 칭찬하고, 또 다른 사람의 결여된 사랑에 대해서 그에게 경고하였으며, 3자의 행실을 들어 사랑을 설명한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성도의 사랑이다. , 진리와 사랑의 상호적인 중요성, 계시된 진리는 참된 사랑을 위한 기초라는 점을 강조한다.
  4. 특 징 : 본서는 아마도 신약성경에서 가장 개인적인 편지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초대교회 성도들은 이 편지가 교회 전체에 유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내 용 : 본서는 모든 성도들에게 하나님 말씀 안에서 거함으로 진리에 순종하여 바로 행하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고 권고하며, 주의 사역자들을 사랑으로 영접하고 그들의 도와 성도의 의무와 책임에 대한 내용이다.

 

 

 

 

26장 유다서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유다, A.D. 67년-80년, 유대 성도
  2. 기록목적 : 거짓교사들이 정통 기독교 신앙을 변질시키고 있었기 때문에, 독자들로 하여금 그것을 수호하고 권하는 목적이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믿음 안에서 인내하는 것뿐만 아니라, 죄와 그 결과에 대해서 관심을 많다. 또한 배교에 대해서 경고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의 교리에서 이탈하지 않기를 권면한다.
  4. 특 징 : 본서는 거짓 교사와 거짓 가르침에 대해서 경고하였고 베드로후서보다는 감정적으로 호소하였다.

 

내 용 : 본서는 당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던 이단을 경계에 주목적으로 기록하였고, 거짓 가르침 중에서도 당시 교회를 극도로 오염시키고 성도들을 미혹하였던, 영지주의 이단에 대한 경계 및 경고의 내용이다.

 

27장 요한계시록

  1. 저 자 / 기록시기 / 수신자 : 요한, A.D. 95년-96년경, 소아시아에 소재한 일곱 교회들
  2. 기록목적 : 본서는 예수그리스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분의 성품과 능력과 미래에 대한 그분의 계획을 계시하는 것이다.
  3. 신학적 강조점 : 본서는 마지막 때와 역사의 절정에 대한 여러 예언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본서는 예수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성경의 기독론의 절정이며, 새로운 세상의 창조와 다니엘의 일흔 번째에 있는 세상에 대한 심판, 즉 환란기에 대해서 강조한다.
  4. 특 징 : 본서는 구약성서의 묵시적인 책들을(다니엘서, 이사야서, 에스겔서, 시편) 통해 계시되었던 하나님의 마지막 때에 대한 계시가 포함되며, 특히 다니엘서와 많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이 책들은 모두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 통치에 강조점이 있고, 예수께서 감람산 강화를 통해 주신 계시와 나중에 요한에게 주신 계시는 보완해준다.

 

내 용 : 본서는 성경의 대결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상 종말의 일들 예언함과 세대들의 영적 각성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고, 과거 주어진 예언을 성취하는 예시이다.

 

 

LIST

댓글